Greeting in November
아산병원 가족 여러분 안녕하세요.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입동(立冬)과 얼음이 얼기 시작한다는 소설 (小雪) 이 지났습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겪는 입시한파로 아침저녁으로 쌀쌀한 날씨가 계속되고 있는데 아산병원 가족 여러분은 잘 지내고 계신지요. 2017년 한해도 한달 남짓 남았으니 한 해의 마무리 계획을 잘 세우시기 바랍니다.
의공학 연구소에서는 웹진과 함께 의공학 분야의 다양한 소식과 동향을 공유하기 위해 “의공학 연구소 소식지” 를 발간하려 하고 있습니다. 발간에 앞서 의공학 소식지의 이름을 공모하고 있으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Inside BME 페이지에서는 11월동안 진행된 정례세미나와 다가오는 12월의 행사를 알리고 있습니다. 특히, 11월 29일 개최하는 의공학 연구소 심포지엄 프로그램을 게시하고 사전등록을 할 수 있도록 등록 탭을 링크로 걸어 놓았으니 많은 관심 바랍니다. 의공학 연구소 심포지엄에 많은 분들이 참석해서 최신 정보를 함께 공유하고 의견 교환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지난 17일 ‘4차 산업혁명과 재활의학’ 이란 주제로 10회 아산재활 심포지엄이 성공리에 개최되었습니다. 자세한 신문 기사 내용을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지난 9일 ‘헬스케어 이노베이션 포럼 2017’ 에서 헬스케어 분야 규제로 인한 문제 현황과 개선 방안에 대한 ‘오픈토크’가 진행되었습니다. 의공학 연구소에서는 김남국 교수가 패널로 참여하였습니다. 관련 기사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What’s New 페이지에는 값비싼 대장 내시경이나 비효율적인 캡슐 내시경을 대체 할 수 있도록 이스라엘에서 개발한 SAW 라는 이름의 뱀로봇 내시경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AA 배터리 크기의 이 로봇은 단일 모터만 사용하여 사인파 모션으로 움직이는 최초의 로봇이라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미국의 조지아 대학 교수가 나노 입자와 약한 자기장을 사용하여 약물 전달을 제어하는 새로운 방법을 개발했습니다. 본 장치는 유기 전자 이온 펌프, 실리콘 나노 와이어, 아메바 (amoeba) 형 분자 로봇, 마이크로 기계 및 자기장에 의해 제어되는 로봇을 이용하여 몸에 약물을 선택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 개발은 Nature Catalysis 의 최근호에 발표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Project Announcement 페이지에는 새롭게 공고된 연구과제 동향에 대한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저희 의공학 연구소와 각 개발단 및 조직도를 확인하고 싶으시면 member 페이지를 이용해 주시고, 지난 웹진을 보고 싶으시면 past link 페이지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7. 11.
의공학 연구소 웹진 편집장 김송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