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Greeting in January

아산병원 가족 여러분 안녕하세요.

 

2018년 무술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해는 60년만에 맞이하는 황금개띠 해라고 하던데, 황금개띠는 풍년과 다산을 상징하고 역사적으로도, 국가적으로도 국운이 상승했던 해였다고 합니다. 아산병원 가족 여러분들도 황금 개띠해를 맞아 한해 계획 잘 세우시고 풍요롭고 알찬 한 해가 되시길 바랍니다.

 

이번 1월 의공학 연구소 웹진에서는 지난 2017년 한 해를 되돌아 보았던 의공학 연구소 송년회의 밤 행사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약 70 명의 연구원과 교수님들이 참석하여 각자의 연구 분야 소개와 앞으로의 계획을 공유하였습니다. 또한 의공학 소식지 이름 공모전에 대한 시상식도 함께 거행되었습니다. 또한 지난 27일에는 교육연구관 1층 강당에서 울산의대-아산생명과학연구원 리서치 페어가 개최되었습니다. 리서치 페어에서 한 해 동안의 우수 연구 성과를 발표하고 연구자간 정보를 공유하였습니다.

지난 22일 과기부가 참여한 병원 대상 연구 및 창업을 활성화 하기 위한 간담회가 아산병원에서 개최 되었습니다. 그밖에도 서울아산병원의 인공판막 스텐트 시술 400례 달성 기사와 선택 진료비 폐지에 대한 신문 기사를 스크랩해 두었으니 관련 기사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What’s New 페이지에는 최신 의공학 기술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Butterfly iQ 이름의 저렴한 핸드 헬드 초음파 장치가 개발되어 심장 스캔, 태아 및 산과 검사, 근골격계 검사 등 13 개의 임상 응용을 위한 FDA 허가를 발표했다고 합니다. 컨트롤과 이미지 디스플레이에 전용 하드웨어를 사용하는 대신 사용자의 핸드폰과 함께 연동이 가능한 이 기기는 2018 년에 약 2,000 달러의 초기 가격으로 출하를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내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워싱턴 대학의 컴퓨터 과학자 Shwetak Patel 이 이끄는 팀이 셀카로 췌장암을 스크리닝하는 스마트 폰 앱을 만들었고, 지난 1 년 반 동안 70 명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임상 연구에서 시스템을 테스트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캘리포니아의 Cedars-Sinai 및 NeuroVision Imaging 연구자들은 알츠하이머 병 (AD)의 조기 징후를 감지 할 수 있는 정교한 카메라 및 망막 영상 장치를 개발했다고 합니다. 두 기술 모두 사용자가 스스로 촬영한 영상을 기반으로 질환을 진단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갖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Project Announcement 페이지에는 새롭게 공고된 연구과제 동향에 대한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저희 의공학 연구소와 각 개발단 및 조직도를 확인하고 싶으시면 member 페이지를 이용해 주시고, 지난 웹진을 보고 싶으시면 past link 페이지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8. 1.                                   

 의공학 연구소 웹진 편집장 김송철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