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eting in January
아산병원 가족 여러분 안녕하세요.
2019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해는 복스러운 황금 돼지해인 기해년의 해라고 합니다.
황금 돼지띠인 만큼 작년보다 더욱 빛나는 한해가 되는 아산병원 가족들이 되기를 기원하겠습니다.
이번 1월 의공학 연구소 웹진에서는 2018년 말에 열린 송년회 모습을 담았습니다. 게임과 추첨을 통해 다양한 경품을 나눠갖고 다사다난했던 한해를 즐겁게 마무리했던 의공학 연구소 송년회 모습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Inside BME 에는 우수한 연구결과로 언론에 소개된 의공학 연구자와 우수 논문상을 수상한 내용이 있습니다. 우선, 김남국 교수팀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AI 학습 백업 데이터 무제한 생성 기술”을 개발하여 적은수의 의료영상 데이터로도 많은 양을 빠르게 만들어 내는 기술을 개발하였다고 합니다. 본 연구는 사이언티픽 리포트 최근호에 게재되었습니다.
김준기 교수팀은 상용 현미경에 장착 가능한 미세 내시경 시스템을 개발하여 살아있는 세포를 장기간 관찰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여 체내모니터링의 실용화를 가능케 하였습니다. 본 연구 결과는 저널 오브 바이오포토닉스 최신호의 표지 논문으로 선정되었다고 하니 자세한 기사 내용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지난 1월 6일 싱가폴에서 4일간 개최된 IFMIA (International Forum on Medical Imaging in Asia) 학회에 참여한 이준구 교수와 이가은 연구원이 Best Paper Award 상을 수상하였습니다. 관련 내용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2019년 기해년에 달라진 의료기기 정책에 대한 신문기사를 스크랩했으니 그 내용을 살펴보시어 향후 의료기기 개발에 대한 방향과 목표 설정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What’s New 페이지에는 최신 의공학 기술과 장치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미국 위스콘신 메디슨 대학에서 최근 비만치료가 가능한 이식형 미주신경 자극 장치를 개발했다고 합니다. 위에 바로 연결시키는 이 장치는 외부의 배터리 없이 위의 연동 운동에 직접 반응하여 전기펄스를 생성하고 생성된 전기 신호는 음식 섭취를 줄여주는 미주신경을 자극시켜 체중을 감량시키는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본연구는 최근 Nature Communications 논문 최신호에 게재되었다고 하니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교 연구원들은 나노칩을 이용하여 비침습적인 방법으로 장기와 세포손상을 치료하는 방법을 개발하였다고 합니다. 나노칩을 상처부위에 접촉하여 전기신호를 흘려 DNA 합성 정보를 교환하는 방법으로 세포 재생 또는 장기 재활이 가능해 진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Project Announcement 페이지에는 새롭게 공고된 연구과제 동향에 대한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저희 의공학 연구소와 각 개발단 및 조직도를 확인하고 싶으시면 member 페이지를 이용해 주시고, 지난 웹진을 보고 싶으시면 past link 페이지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1월
의공학 연구소 웹진 편집장 김송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