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DE BME
서울아산병원 기업연계 의료기기 개발센터
MDiA - 2017 정규교육
March 6, 2017
NEWS LIST
CLICK
지난 3월 6일, 2017 MDiA (Medical Device innovation Academy) 정규 교육 프로그램이 시작되었다. 본 프로그램은 서울아산병원 기업연계 의료기기 개발센터 주관으로 진행되는 교육과정으로 임상현장을 중심으로 의료기기 개발의 기획부터 제품 상용화까지 의료기기 개발 전주기에 대한 교육과 동시에 임상 현장의 새로운 의료기기 개발 아이디어에 대한 수요를 발굴하는 교육 과정이다. 임상현장에서 의료기기 개발 아이디어를 착안하고, 종합적인 사업성 평가를 통해 의료기기 개발 사업화 효율성을 극대화 시키고 사업의 성공가능성을 향상시킨다는 것이 이 본 교육 과정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올해로 두 번째로 진행되는 본 교육과정은 울산대학교 의학대학원 “의료기기 이노베이션” 과목과 울산대학교 의공학과 4학년 학부과정과 공동 운영되어 학생들 수강 시 학점이 인정되며, 다양한 분야에 근무하는 우리 병원 직원 및 의료기기 관련 기업관계자 등 총 40여명이 참여하고 있다.
이 날 기업연계 의료기기 개발센터장인 안과 김명준 교수는 “오후 늦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참석하여 MDiA 대한 높은 열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기대감을 보였다.
MDiA 프로그램 개최에 활짝 웃는
안과 김명준 교수
1주차 교육은 MDiA 프로그램의 오리엔테이션과 간단한 참석자 소개가 진행되었으며, 이 날 의공학연구소의 이준구 교수는 이 프로그램이 가지는 의미와 원작이라고 할 수 있는 스탠포드대학교의 바이오디자인에 대한 간략한 소개 및 MDiA만의 색깔과 방향에 대해 소개하였다. 이후에는 참석자들의 간단한 자기소개와 본 프로그램에 기대하는 바에 대해 들어볼 수 있었다.
2주차 교육이 시작된 3월 13일에는 비뇨기과 홍범식 교수의 비뇨기과 질환 및 임상현장 수요파악에 대한 강의가 진행되었다. 비뇨기과 질환들과 내시경, 로봇 수술 등 치료 방법에 따른 다양한 의료기기를 살펴보고 현재 비뇨기과계의 의료기술의 현황 및 임상 수요를 확인할 수 있는 강의였다. 또한, 2-3주차에는 강의시간에 배운 내용을 현장에서 직접 확인하고 느낄 수 있도록 수술실, 혈관조영실,심혈관조영실, 전기생리학 검사실, 마취과등에서 현장관찰이 진행되었으며, 특히 의공학연구 소장인 외과 김송철 교수를 비롯한 임상 관계자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안내 덕분에 순조롭게 마칠 수 있었다.
1주차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는 의공학연구소 이준구 교수
지난 3월 16일에 진행된 수술실내 현장관찰
비뇨기과 질환 및 임상현장 수요파악에 대해
강의하는 비뇨기과 홍범식 교수
한편, 2017 MDiA는 15주 과정으로 매주 월요일 오후 6시부터 8시까지 진행될 예정(6월 26일 종료)이며, 전 교육과정 70%이상 참석하였을 경우 수료증도 발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