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eting in May
아산병원 가족 여러분 안녕하세요.
이미 한여름 무더위가 이만큼 다가와 있는 듯 하고 한 해의 절반을 보내고 있는 즈음에 북한과 미국, 중국, 러시아 등 주변국과 한반도 정세의 격동적인 외교변화를 접하고, 매일 같이 쏟아져 나오는 정치권 소식들과 함께 월드컵 소식 등으로 활기 가득한 6월을 보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번 Inside BME 에는 의공학 연구소가 주최한 다양한 심포지엄과 포럼 행사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첫번째로 AMC-DGIST 심포지엄이 3개의 세션에서 13분의 연자를 모시고 개최되어 의공학 연구소 및 대구경북 과학기술원의 로봇공학 연구자들과 서울아산병원의 임상연구자들과 교류가 이루어 졌습니다.
두번째는 AMC-KIST 심포지엄이 중개연구 센터와 공동 연구 심포지엄으로 개최되었습니다.
끝으로 아산재활로봇 포럼이 ‘고령친화 사업 시장과 기술동향’ 이라는 제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과 심포지엄 현장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그 밖에도 의공학 연구소에서 주최한 연구자 정례 세미나 및 중재의학연구 개발 센터에서 주최한 세미나를 소개하고 있으며 컬쳐톡에서는 ‘생각의 스위치’ 라는 제목으로 진충은 연구원의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함께 확인 바랍니다.
What’s New 페이지에는 최신 의공학 기술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미국 칼텍의 연구진이 초음파로 탐지 가능한 음향 리포터 유전자 (ARG) 를 이용하여 박테리아가 숙주내에서 어디에 위치하는지에 대해 실시간으로 추적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였습니다. 본 기술은 올해 초 Nature 논문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미국 MIT 에서 압력의 강도에 따라 색이 변하는 섬유를 만드는데 성공했습니다. 일반적인 고무를용제에 용해시키고 코팅을 이용하여 레이어의 두께를 생성시켜 만든 이 섬유를 붕대에 적용하게 되면 피부를 얼마나 압박하는지 또는 얼마나 변형된 모양으로 힘을 받는지 등에 대한 정량적인 정보를 시각적으로 보는 것이 가능해 질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Project Announcement 페이지에는 새롭게 공고된 연구과제 동향에 대한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저희 의공학 연구소와 각 개발단 및 조직도를 확인하고 싶으시면 member 페이지를 이용해 주시고,
지난 웹진을 보고 싶으시면 past link 페이지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6월
의공학 연구소 웹진 편집장 김송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