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eting in July
아산병원 가족 여러분 안녕하세요.
연일 최고 기온을 갈아치우고 있는 기록적인 폭염으로 낮과 밤 모두 찜통 더위를 겪고 있는 계절입니다. 더위를 날려줄 시원한 빗줄기를 기다려 봅니다. 긴 더위와 폭염에도 건강관리 잘하시고 더위를 피해 시원한 곳에 피서를 즐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Inside BME 에는 의료기기 중개임상시험 지원센터 개소식을 겸한 국제 심포지엄 행사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심포지엄에는 인공지능 분야의 국제적 석학인 알란 유일 교수와 트리스탄 보우가 대표 등 유명 초청연자가 발표하였고 임상 및 의료기기 산업 현장 전문가 150 여명이 참석하여 교류의 장을 가졌습니다. 자세한 내용과 심포지엄 현장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저희 병원과 의공학 연구소은 최근 ‘사람중심 융합기술’을 주제로 9년간 총 225억의 연구비를 수주한 연구중심 병원 연구개발 육성 사업에 선정되었습니다. 여러번의 도전 후에 얻은 결실이라 그 의미가 더욱 값진 것 같습니다. 4차 산업 혁명기반 기술을 창출하기 위한 연구 중심 병원 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의공학 연구소와 서울아산병원 임상팀이 산업 통상 자원부가 지원하는 ‘인공지능 바이오 로봇 의료융합 기술 개발사업’ 에 선정되었습니다. 5년간 총 65억의 연구 개발 예산이 투입되는 본 과제를 통해 의료 빅데이터 기반 인공지능과 시술도구 반자율 제어로봇을 심장중재시술의 전 과정에 걸쳐 활용하여 시술 결과를 향상시키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 바랍니다.
그 밖에도 의공학 연구소에서 주최한 정례세미나에 대해 소개하고 있으며 컬쳐톡에서는 ‘어쩌다가 크로스핏’ 이라는 제목으로 강의가 진행되었으니 함께 확인 바랍니다.
What’s New 페이지에는 국내외 최신 의공학 기술을 소개하고 있으며, 이번호부터 특히, 의공학 연구소의 내부 연구자 및 내부 연구자와 공동연구를 진행 하는 팀과의 연구 결과를 함께 공유하고자 하니 관심있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번호에서는 의공학연구소 주진명 교수, 김송철 교수(간담도췌외과) 를 필두로 명승재 교수(소화기내과), 김준기 교수(의공학연구소), 백찬기 교수(융합연구지원센터) 연구팀 및 미국 캘리포니아대학 샌디에고, SBP의학 연구소(Sanford Burnham Prebys Medical Discovery Institute) 등으로 이루어진 국제 연구팀과이 공동 연구를 통해 “나노 입자를 이용한 약물 전달 시스템의 생체내 거동을 비침습적인 방법으로 측정할 수 있는 기술” 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본 연구 결과는 재료과학 분야 세계적인 학술지 어드밴스드 머티리얼즈 (Advanced Materials) 온라인 판에 7월 13일 속보로 게재되었으니 함께 확인 바랍니다.
홍콩의 연구 팀이 소형 자기 제어 로봇을 사용하여 줄기세포를 체내에 전달 시킬 수 있는 기술을 새롭게 개발하였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주입을 통해 줄기세포를 전달하지만, 그 과정에서 건강한 조직을 손상시키게 되는데, 본 기술을 이용하면 비 침습적인 방법으로 목표 위치에 줄기세포 전달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 기술은 최근 Science Robotics 지에 보고 되었습니다.
Project Announcement 페이지에는 새롭게 공고된 연구과제 동향에 대한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저희 의공학 연구소와 각 개발단 및 조직도를 확인하고 싶으시면 member 페이지를 이용해 주시고,
지난 웹진을 보고 싶으시면 past link 페이지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7월
의공학 연구소 웹진 편집장 김송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