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베이지안 딥 러닝 기반 네트워크 경량화 및 약제 인식의 응용
December 11, 2018
12월 11일에 있었던 의공학연구소 정례세미나는 김세훈 박사(ALTRICS)를 연자로 모셨다. 연자는 '베이지안 딥 러닝 기반 네트워크 경량화 및 약제 인식의 응용'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였는데, 드롭아웃을 통한 베이지안 딥 네트워크 경량화 알고리즘을 주로 소개 하였다.
베이지안 프루닝 (Bayesian Pruning)은 현재 태스크를 학습하는 데 불필요한 뉴런 혹은 채널들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어, 적은 수의 파라미터로도 동일한 분류 성능을 제공한다. 연자는 log uniform 사전 분포를 활용한 대표적인 기존 방법론과, 베타-베르누이 사전 분포 기반의 새로운 방법론을 자세히 소개하면서, 베타-베르누이 사전 분포는 기존 베이지안 프루닝 알고리즘에서 사용한 방법론에 비해 네트워크를 경량화 하는 데 더 적합한 사전 분포로서 예측 성능이 감소하지 않고 네트워크가 효과적으로 압축되는 것을 확인하였다고 설명하였다.
이 베이지안 프루닝과 같은 네트워크 경량화 알고리즘의 응용 예로, AITRICS에서 개발한 약제 인식 모듈을 소개하였는데, 알약을 촬영한 이미지를 통해 수만개의 약제 중 해당 약제와 가장 유사한 알약을 찾아내어 약의 이름과 기능을 찾아내는 모듈에 대해 설명하여 베이지안 프루닝 기반 네트워크 경량화 방법론의 적용 예시를 보여주었다.
INSIDE BME
NEWS LIST
CLICK
Previously, Inside BME
공동 심포지엄
별도평가트랙 도입 임박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