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eting in July
아산병원 가족 여러분 안녕하세요.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된 7월입니다. 절기상 1년 중 가장 덥다는 대서(大署)가 지났지만 아직도 더운 날씨 탓에 몸도 마음도 지치기 쉬운 때입니다. 더운 날씨에 지치지만, 그늘 속 한줄기 바람에 기분이 좋아지는 것처럼 바쁜 일상에 휴식도 하시면서 여유로운 마음으로 즐겁게 7월을 마무리 하셨으면 합니다.
이달의 Inside BME 페이지에서는 지난 28 실시한 한국 의공학전공 대학생연합 의공학연구소 견학 행사를 소개하고 있으며, 의공학 연구소 정례 세미나에서는 GIST의 이규빈 교수를 연자로 모시고 딥러닝 소개 및 응용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밖에도 영상의학과 서준범 교수가 의학영상정보학회, '디지털 헬스와 의학의 지능형 변환' 주제의 학술대회에서 ‘인공지능, 빅데이터, 라디오믹스, 그리고 미래의 영상의학’이라는 제목으로 기조강연을 했습니다. 또한 재활의학과 전민호 교수팀이 태안군에서 '갯벌에서의 보행 및 균형훈련이 운동능력에 미치는 영향' 이라는 해양 치유산업 육성을 위해 ‘갯벌 임상시험’ 연구에 착수하였습니다. 관련 기사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What’s New 페이지에는 최신 의공학 기술과 장치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조지아텍 연구진이 압전 액추에이터(piezoelectric actuator) 등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이용해 동력을 발생시키는 3D 프린팅 초소형 로봇(micro-bristle-bots)을 개발했다고 합니다. 이번에 개발한 로봇의 길이는 2mm 정도에 불과하며 너비는 1.8mm, 두께는 0.8mm이며, 무게는 약 5mg이라고 합니다. 연구진이 공개한 사진을 보면 동전 보다 매우 작은 크기임을 알 수 있으며, ‘Journal of Micromechanics and Microengineering’의 최신호에 발간되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미국 존스 홉킨스대학 연구진이 췌장낭종 수술을 줄일 수 있는 머신러닝을 개발했다고 합니다. 연구진은 존스 홉킨스대학과 15개 메디컬센터로부터 수 백명에 달하는 환자의 정보를 취득해 저위험군과 고위험군을 구분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했으며, 이들 환자들은 모두 낭종 진단을 받아 낭종제거 수술을 받았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수술 후 각자의 낭종을 검사해 무위험군, 작은 위험군, 큰 위험군으로 분류하는 작업을 진행했고, ‘MOCA(Multivariate Organization of Combinatorial Alterations)’라는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해 DNA의 돌연변이, 염색체 변화, 낭종의 단백질 분석, 이미지 테스트 등 정보를 분석하고 훈련을 시켰다고 합니다. 본 연구는 ‘Science Translational Medicine’ 최신호에 발간되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Project Announcement 페이지에는 새롭게 공고된 연구과제 동향에 대한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저희 의공학 연구소와 각 개발단 및 조직도를 확인하고 싶으시면 member 페이지를 이용해 주시고, 지난 웹진을 보고 싶으시면 past link 페이지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7월
의공학 연구소 웹진 편집장 김송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