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Greeting in OCTOBER

아산병원 가족 여러분 안녕하세요.

날씨가 한결 풀리는가 싶더니 또다시 찾아온 꽃샘추위가 겨울의 마지막 풍경을 장식하고 있습니다. 모두들 막바지 겨울 시즌에 건강을 챙기시면서 일하시기 바랍니다.

 

이번달 Inside BME 페이지에서는 지난 2월 초 서울 아산병원 연구진이 호주의 울런공 대학 우수 연구센터 (ACE) 를 방문하여 진행한 상호 연구 교류에 대한 워크숍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울런공 대학의 ACE 연구센터는 3D 프린터 장비를 이용하여 다양한 임상 연구 적용을 준비하고 있으며 아산병원과 MOU 체결을 위한 절차를 준비중에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공학 연구소와 오송 첨단 의료기기 개발 지원 센터의 상호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현장 방문을 실시하였습니다. 기업 연계 의료기기 개발센터에서 제공하는 창조 공동 연구실을 이용하여 향후 다양한 공동 연구가 실시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What’s New 페이지에는 최근 사지가 마비되어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루게릭 환자가 컴퓨터 마우스 입력 없이 머리에 이식된 장치로 부터 생각만으로 원하는 텍스트를 타이핑 할 수 있는 기술이 미국 스탠포드 대학의 연구자에 의해 소개 되었습니다. 이전 기술에 비해 4배 정도 빨라진 본 기술력으로 1분에 8단어 정도를 입력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본 내용은 eLife 저널에 소개 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MIT 의 연구자들에 의해 광유전학 기술이 한단계 더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브레인의 다양한 영역을 빛으로 자극하여 실험 동물을 더욱 빨리 달리게 한다거나 더 많이 먹게 하는 등 뇌의 각영역이 담당하는 기능과 분야에 대한 연구가 더욱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내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Project Announcement 페이지에는 새롭게 공고된 연구과제 동향에 대한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Seminar & Event 페이지에서 지난 세미나와 개최 예정 세미나 정보를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구성해 두었습니다.

 

저희 의공학 연구소 홈페이지와 각 개발단 및 조직도를 확인하고 싶으시면 첫화면에 링크되어 있는 페이지를 이용해 주시고, 지난 웹진을 보고 싶으시면 past link 페이지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7. 2.

                                                                                                 의공학 연구소 웹진 편집장 김송철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