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Greeting in July

아산병원 가족 여러분 안녕하세요.

최악의 가뭄과 연일 계속되는 무더위에 국민안전처에서 보내는 폭염 주의보 문자가 한동안 오더니 이제는 장마철로 접어들어 호우경보, 상습침수 주의 문자가 오고 있습니다.

더위에 지친 여름에 시원한 장마가 반갑기도 하지만, 흐린 날씨탓에 혹여 컨디션이 쳐져 있지는 않으신지요. 긴 장마에 몸 상하지 않게 항상 건강하고 행복한 여름을 보내셨으면 합니다.  

 

이달의 Inside BME 페이지에서는 의공학 연구소가 기술 지원한 “인공망막 이식술”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본 시술은 아시아, 태평양 권역에서 서울아산병원이 최초로 진행하였으며, 현재까지 2명의 환자가 수술 후 Device Fitting 작업을 마치고 재활 훈련 중에 있습니다.

지난 6월 27일 오후 의공학 연구소의 연구 집담회가 개최되어 Biomaterial research 의 새로운 경향과 기술을 소개하였고, 7얼 4일에는 미국의 퍼듀대학교에서 김동진 교수가 “Design Good Now / Global Medical Design Hacakathon"이라는 주제로 1시간동안 강의를 진행하였습니다.

 

7월13일 중재의학 연구 개발 센터 세미나가 개최되었습니다. 전재용 교수가 “Current Trends in Lymphatic Research” 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그밖에도 7월동안 신문에 게재된 아산병원 소식을 스크랩해 두었으니 관심 부분을 살펴 보시면 좋겠습니다.

 

What’s New 페이지에는 최신 의공학 기술 및 장치들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로잔에 있는 스위스 연방 기술 연구소의 신경 과학자들은 인공 신경망을 제어할 수 있는 인공지능 소프트웨어와 로봇 장치를 결합하여 척추 손상 및 뇌졸증 환자가 다시 걸을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재활 장치를 개발하여 임상 시험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캐나다 캘거리 대학의 생체 공학자들은 “e-Mosquito” 라 명명된 혈액 모니터링 장치를 개발하여 하루에도 여러번 고통없이 혈액을 추출하고, 포도당 테스트 스트립에 혈액을 보내 건강상태를 체크 할 수 있는 장치의 최신 프로토 타입을 공개했습니다. 아직 디바이스의 크기가 크지만 소형화 및 분석 정밀도를 높이는 작업을 진행중에 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Research & Product 페이지에서 저희 의공학 연구소 선생님의 연구 결과를 꾸준히 업데이트 하고 있으며 Project Announcement 페이지에는 새롭게 공고된 연구과제 동향에 대한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Seminar 페이지에서 지난 세미나와 개최 예정 세미나 정보를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구성해 두었으며, culture talk 페이지에는 의공학 연구소에서 매달 한번씩 진행하고 있는 culture talk 내용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저희 의공학 연구소와 각 개발단 및 조직도를 확인하고 싶으시면 member 페이지를 이용해 주시고, 지난 웹진을 보고 싶으시면 past link 페이지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7. 7.                               

 의공학 연구소 웹진 편집장 김송철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