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Greeting in June

아산병원 가족 여러분 안녕하세요.

 

청포도가 익어가는 6월은 한해의 절반을 마무리하는 중요한 달 이라고 합니다. 익어가는 포도송이처럼 결실을 만들어가는 한달이 되셨으면 합니다. 더위를 알리는 문턱, 하지가 지나고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가족 여러분, 바쁜 일상 속에서도 잠시 틈을 내어 자연을 벗삼아 휴식 즐기시면서 건강하게 올 여름을 보내시길 소망합니다.

이번 6월 의공학 연구소 웹진의 Inside BME 페이지에서는 최근 진행된 ‘인공지능 의료기기의 최신 개발 동향’을 주제로 한 심포지엄에서 영상의학과 박성호 교수의 “인공지능(AI) 의료기기의 인허가 및 급여평가 방향”에 대한 발표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K-바이오 혁신거점...규제 발묶인 병원들' 이라는 기사를 소개합니다. 정부는 서울아산병원을 비롯하여 10여개 대학병원을 연구중심병원으로 지정,운영하고 있으나 특허, 기술사업화를 위해 규제완화가 필요하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의공학 연구소 정례 세미나에서는 오송첨복재단의 이철현 팀장을 연자로 모시고 의료기기 시험평가 규격 동향 및 이해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으며, 의공학 연구소 아산재활로봇포럼에서는 최재순, 문영진 교수가 재활로봇 개발 이후 임상 및 실용화의 여러 이슈들에 대한 강연을 했습니다. 그밖에도 5월 29일에 진행된 의공학 연구소 컬처톡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의공학연구소 이상화 박사가 “결혼정보회사 가입 및 만남에 관한 이야기”에 대해 강연을 들려주었으며, 미처 못들으신 분들을 위해 유투브에 동영상으로 올려 두었으니 많은 관심을 바랍니다.

What’s New 페이지에는 최신 의공학 기술과 장치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DGIST 연구팀이 원하는 신체조직에 정밀하게 세포를 전달할 수 있는 줄기세포 전달용 스케폴드 마이크로로봇을 개발했다고 합니다.  제작된 스케폴드 마이크로로봇은 줄기세포 치료법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3D레이저 리소그라피 공정으로 구형(Spherical)과 나선형(Helical) 2가지 형태로 고안됐다고 합니다. 또한 외부자기장을 이용한 무선제어방식으로 체내에서 세포 유실량을 최소화하면서 줄기세포를 빠르고 정밀하게 이송할 수 있다는 것이 이번 연구의 가장 큰 성과라고 하였으며, Science Robotics의 최신호에 발간되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미국 MIT 연구진이 로봇손의 정밀한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장갑을 개발했다고 합니다. 개발된 장갑은 손과 손가락의 접촉 표면을 따라 가해지는 힘에 민감한 필름이 부착되어 있으며, 장갑 내부에는 손으로 조작되는 물체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수집하는 548개의 센서 네트워크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연구진은 “10달러에 불과한 장갑을 사용해 인공손의 손재주를 개선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촉각지도’를 제작하고 있다"고 말했으며, 촉각지도를 보고 상호 작용하는 대상의 종류를 파악할 수 있으며 들고 다니는 물건의 무게를 예측할 수 있다고 말하고있습니다. 본 연구는 ‘Nature’ 최신호에 발간되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Project Announcement 페이지에는 새롭게 공고된 연구과제 동향에 대한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저희 의공학 연구소와 각 개발단 및 조직도를 확인하고 싶으시면 member 페이지를 이용해 주시고, 지난 웹진을 보고 싶으시면 past link 페이지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6월

의공학 연구소 웹진 편집장 김송철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