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eting in November
아산병원 가족 여러분 안녕하세요.
쌀쌀한 아침 출근길과 함께 낙엽이 지기 시작하는 계절이 왔습니다. 아산병원 가족 여러분께서는 만추를 즐기고 계신가요? 한 해가 저물어 가기 전에 올해를 잘 마무리 하시고 남은 12월 한달 동안 다가올 내년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11월 의공학 연구소 웹진에서는 의공학 연구소 소식지인 SMART (Science, Medicine, Art, Revolution, Technology) 4호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다양한 소식과 연구자의 활동을 전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링크로도 다운로드 가능하시니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달의 Inside BME 페이지에서는 이번달 14일에 진행된 의공학 연구소 심포지엄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의공학의 미래 : 초연결 사회에서의 의공학 이라는 주제로 심포지엄을 진행하였습니다. 그 밖에도 고범석, 김남국 교수의 ‘유방암, 3D 프린터로 정밀 수술 효과 입증…’이란 주제의 기사를, 김영학, 최재순, 황창모 교수의 ‘심혈관 시술 보조 로봇 첫 임상적용’이란 주제의 기사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김영학 교수의 ‘인공지능 기반 정밀의료 솔루션 개발 성과’와 이부규 교수의 ‘치료법 없던 ‘턱관절염’, 줄기세포 기반 치료제 개발 근거 마련’이란 기사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과 기사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What’s New 페이지에는 최신 의공학 기술과 장치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하버드대 생체모방공학 위스연구소 (Wyss Institute for Biologically Inspired Engineering)와 하버드대 공대 공동연구팀은 항암제를 사람의 혈액세포인 적혈구에 실어 폐에 있는 암세포까지 전달하는 방법을 개발했다고 합니다. 공동 연구팀이 개발한 방법은 마치 '트로이목마'처럼 항암제를 적혈구에 실어 종양 조직 내로 잠입시키는 방법으로, 생분해성 폴리머(PLGA)로 만든 나노입자에 항암제인 독소루비신을 붙인 다음 쥐의 적혈구와 함께 배양시켜 세포를 손상시키지 않고도 적혈구의 표면에 항암제를 실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본 연구는 국제학술지 ' Science Advances'의 최신호에 발간되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영국의 UCL의 Neil Burgess 교수와 공동으로 Dennis Chan 박사가 이끄는 캠브리지 대학의 임상 신경 과학과의 팀이 공동 연구를 통해 치매 발병의 위험에 처한 환자의 VR 내비게이션 테스트를 개발하고 시연했다고 합니다. 테스트에서 환자는 VR 헤드셋을 착용하고 시뮬레이션 환경 내에서 걷는 동안 내비게이션 테스트를 수행하게 됩니다. 환자가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완수하려면 내피 피질의 완전한 기능이 필요하므로 Chan 박사 팀은 초기 알츠하이머 병 환자가 테스트에 불균형하게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고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고 합니다. 본 연구는 ‘Brain Journal’에 발간되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Project Announcement 페이지에는 새롭게 공고된 연구과제 동향에 대한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저희 의공학 연구소와 각 개발단 및 조직도를 확인하고 싶으시면 member 페이지를 이용해 주시고, 지난 웹진을 보고 싶으시면 past link 페이지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11월
의공학 연구소 웹진 편집장 김송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