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 소개
의공학연구소 이상화 박사
1. 본인소개 및 소속부서 또는 연구실에 대해 소개
저는 서울아산병원 의공학연구소 박사후연구원 이상화입니다.
저는 2012년 물리학 분야에서 박사학위를 수여 받았고, 나노구조체 합성 및 포항 방사광 가속기를 활용한 X선 회절 연구 결과가 박사학위논문의 주제였습니다. 2015년 경희의료원에서 라만 분광 기술을 진단에 활용하는 연구를 시작한 계기로, 바이오·광학 융합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2017년 8월부터 현재까지 서울아산병원 의공학연구소 Biomedical Imaging & Optics (BIO) Lab.에서 시니어 연구원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BIO Lab.은 김준기 교수님이 PI로 운영중인 Lab.이며, 남궁정만 교수님 외 박사후 연구원 3명, 석사 및 학사 연구원 5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재는 다양한 광학 기술을 활용한 바이오 및 임상 응용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2. 관심 연구분야 및 임상 미충족 수요 소개
바이오·임상의 광학기술 응용을 위해, in vivo 고해상도 세포 형광 영상 시스템 연구, 로봇 수술 및 외과 수술 가이드 이미징 시스템 연구, 나노 기술 융합형 라만 분광 진단 시스템 활용 연구 및 내시경·현미경 기반 차세대 비표지 진단 시스템 연구를 수행 중에 있습니다. 비뇨기과, 이비인후과, 소아외과, 이식외과, 심장내과 및 신경과 임상 선생님들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각 분야 Medical Unmet Needs를 충족하기 위한 광학·분광학 활용 기반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3. 의공학연구소에 바라는 점 (공동연구자 및 시스템)
의공학연구소에서 약 5년 반동안 박사후연구원으로 일을 해 오면서 의공학 송년회에 매번 참석하였습니다. 송년회에서는 각 연구소별 연구주제에 대한 소개가 있었습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훌륭하고 흥미로운 연구를 접할 수 있어 좋았지만, 한편으로는 디테일한 내용에 대한 소통의 기회가 없는 것 같아 아쉬웠습니다. 연구자간 소통의 기회를 높여서 의공학 연구소 내 뿐만 아니라 다양한 임상 분야와의 융합 연구가 수행될 수 있는 기회의 장치가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연구활동과 관련된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시다면?
최근 나노소재 특성을 이용하여 생체 유래물의 증강된 라만 신호를 활용한 진단기술 개발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몇몇 질환에 대해서 높은 진단의 성능을 보이고 있으며, 앞으로 다양한 질환에 대한 응용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AI 분석 기술과 분광 진단 기술을 융합하여, 진단 성능을 비약적으로 증가시키고 자동화가 가능한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분광 신호가 내포하고 있는 다양한 진단 정보 요소를 변수로 활용하여 AI 기술과 접목시키게 되면, 차세대 진단 체계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5. 다른 하시고 싶은 이야기들
2019년 코로나 팬데믹 이후 병원이나 연구소에서의 생활에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사람들 만남에 제약이 있었고, 마스크를 써야하는 불편함과 코로나 감염으로 인한 고통 등 그냥도 힘든 삶 더 불편함이 있었을 것 같습니다. 이제 점점 정상화가 되어 가는 지금, 의공학연구소 모든 분들이 건강히 코로나 시대를 마무리하시기를 기원합니다.
6. 연구분야 키워드 3개
분광학, 나노기술, 현미경·내시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