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Greeting in May

아산병원 가족 여러분 안녕하세요.

 

따사로운 햇살과 푸르른 하늘이 기분을 산뜻하게 만들어주는 5월입니다. 여름이 다가오기 전 바쁜 일상 짬짬이 싱그러운 날씨를 만끽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아침저녁으로 큰 일교차 조심하시고 가벼운 외투 한 벌 챙기시어 건강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이번 5월 의공학 연구소 웹진에서는 의공학 연구소 소식지인 SMART (Science, Medicine, Art, Revolution, Technology) 5호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다양한 소식과 연구자들의 활동을 전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링크로도 다운로드 가능하시니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달의 Inside BME 페이지에서는 의료기기 중개임상시험 지원센터가 싸이맥스와 ‘하지 재활 보조 로봇’ 공동 개발 상호 협력 MOU를 체결했다는 기사와 마취통증의학과 김성훈 교수, 조준영 교수, 융합의학과 김남국 교수팀이 긴박한 수술실 환경에서도 알코올 젤 기반의 의료진 손위생이 잘 지켜질 수 있도록 의료진 손위생 동작을 자동으로 감지하고 반복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인공지능을 개발했다는 기사를 다뤘습니다. 관련 기사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향후 6년간(2020년 ~2025년) 총 1조 2000억 원 규모의 ‘범부처 전주기 의료기기 연구개발사업’을 전담할 ‘(재) 범부처 전주기 의료기기 연구개발사업단’이 공식 출범하였다고 합니다. 본 사업을 통해 최근 K-방역, K-바이오 등 국산 의료기기 및 의료 서비스에 대한 신뢰가 제고된 것을 기회 삼아 의료기기 산업 경쟁력 강화를 본격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 밖에도 5월 1일부터 시행된 ‘체외진단 의료기기법’ 관련 기사와 혁신형 의료기기 산업 육성을 위한 ‘의료기기산업 육성 및 혁신의료기기 지원법(의료기기산업법)’ 시행령 제정안 국무회의 의결에 관한 기사를 다루고 있습니다. 관련 기사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What’s New 페이지에는 최신 의공학 기술과 장치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미국 MIT(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연구팀이 인간의 뇌 신비를 파헤칠 기술을 업그레이드했다고 합니다. 연구진은 뇌를 단백질과 신경세포만 남겨둔 젤리 형태의 투명 뇌를 만들어, 뇌 속 단백질과 신경세포를 들여다볼 수 있게 형광물질을 빨리 입힐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한 것이라고 합니다. 이 기술은 현재까지도 완성하지 못한 뇌 지도를 만드는데 중요한 기반기술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본 연구는 국제학술지 ‘Nature Methods’의 최근호에 발간되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중국 홍콩과학기술대(HKUST)와 미국 캘리포니아 버클리대(UC Berkeley) 공동연구팀이 사람의 눈 구조와 유사하면서도 높은 해상도와 시야각을 확보할 수 있는 인공 눈을 개발했다고 합니다. 기존에 개발된 인공 안구는 약한 내구성과 좁은 시야각 낮은 해상도 등의 단점을 가지고 있었지만, 본 연구팀은 태양전지를 만들 때 활용되는 페로브스카이트라는 물질을 이용해 밀도가 높고 가벼울 뿐만 아니라 빛에 민감한 나노와이어로 연결된 반구형 인공 안구를 개발했습니다. 본 연구는 국제학술지 ‘Nature’의 최근호에 발간되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Project Announcement 페이지에는 새롭게 공고된 연구과제 동향에 대한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저희 의공학 연구소와 각 개발단 및 조직도를 확인하고 싶으시면 member 페이지를 이용해 주시고, 지난 웹진을 보고 싶으시면 past link 페이지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05월

의공학 연구소 웹진 편집장 김송철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