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eting in February
아산병원 가족 여러분 안녕하세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으로 인해 그 어느때보다 건강을 걱정하게되는 2월 입니다. 전국적으로 급증한 확진환자들로 인해 걱정이 많으실 텐데요. 항상 마스크를 착용하시고, 외출 후나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를 다녀오신 후에는 반드시 손을 30초 이상 꼼꼼히 씻으시기 바랍니다. 발열 혹은 호흡기 증상이 있으신 경우 (원내)T.7576 또는 1339콜센터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우리 모두가 조심하여 서로의 건강을 지켜주는 따뜻한 겨울이 되길 기원하겠습니다.
이달의 Inside BME 페이지에서는 ‘국산 의료기기 개발 '올인'...6년간 1조2000억원 투자’라는 기사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지난 21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6년간 약 1조2000억원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는 정부 의료기기 연구개발(R&D) 사업의 구체적인 추진 로드맵을 발표했다고 합니다. 관련 내용과 기사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환자 안전을 위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우리 아산병원의 현재 상황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최근 개정된 데이터 3법으로 인해 '디지털치료제(의료기기)'가 급속도로 발전할 것이란 업계의 환영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관련 내용을 소개하고 있으니 해당 기사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 밖에도 "서울아산, '닥터앤서' 인공지능(AI) 임상적용 본격화"와 ‘애니메디, 3D프린팅 맞춤 코 보형물 식약처 허가 획득’에 관한 기사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과 기사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What’s New 페이지에는 최신 의공학 기술과 장치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로잔에 있는 스위스 연방기술연구소(EPFL)의 그레구아르 쿠르틴(Grégoire Courtine) 교수 연구팀이 마비된 원숭이의 척수에 무선 신경보철물을 이식했습니다. 원숭이들은 별도의 훈련 없이도 부상을 입은 후 불과 6 일 만에 마비된 하반신의 움직임이 회복되는 기적과 같은 일이 일어났다고 합니다. 연구팀이 사용한 폐회로 시스템은 뇌의 신호를 실시간으로 직접 읽고 환자의 팔다리에 작동된다고 합니다. 고가의 외골격이 필요하지 않고, 보행에 필요한 수축을 유도하기 위해 환자의 다리 근육을 외부에서 자극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본 연구는 국제학술지 ‘Nature'에 발간되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미국 텍사스(오스틴)대와 국립보건원 연구팀이 처음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COVID-19)가 인체 세포를 감염시키는 부위의 3차원 원자 수준 지도를 생성해 내 백신 개발의 중요한 돌파구를 열었습니다. 바이러스가 인체 세포에 달라붙게 하는 스파이크 단백질(viral spike glycoprotein)로 불리는 이 부위를 지도화하는 것은 항바이러스 백신과 치료약 개발에 힘을 쏟고 있는 전 세계 모든 연구자들에게 필수적인 단계입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백신 후보도 찾고 있는 중이라고 합니다. 본 연구는 국제학술지 ‘Science'의 최근호에 발간되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Project Announcement 페이지에는 새롭게 공고된 연구과제 동향에 대한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저희 의공학 연구소와 각 개발단 및 조직도를 확인하고 싶으시면 member 페이지를 이용해 주시고, 지난 웹진을 보고 싶으시면 past link 페이지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02월
의공학 연구소 웹진 편집장 김송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