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DE BME
의공학소식지 SMART 6호 발간
October 23, 2020
▼소식지 6호 인사말 전문
안녕하십니까? 서울아산병원 의공학 연구소장 김송철입니다.
차가워진 출근길의 아침 공기와 대관령에 최근 내린 첫 가을서리가 계절의 변화를 느끼게 해주네요. 아침 저녁으로 일교차가 큰 요즘 코로나19뿐만 아니라 환절기 독감도 주의하시어 연구소 여러분들의 건강을 챙김에 있어서 소홀함이 없길 바랍니다.
작년 12월, 금방이라도 사라질 것 같던 코로나19가 우리 곁에 머문지도 1년이 다 되어갑니다. 그동안 우리의 삶에는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급속도로 퍼지고 있는 코로나19의 확산세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조하고 있고, 자연스럽게 현재의 뉴노멀 (New normal) 사회를 위한 전략과 기술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 중, 우리 곁에 생긴 가장 큰 변화는 바로 언택트 (비대면) 문화의 급격한 확산입니다. IT기업에서는 전일제 재택근무를 시행하고 있고, 교육기관에서는 온라인강의를 통해 비대면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집에서 각종 경제 활동을 즐기는 홈코노미 (Home + Economy) 시장이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언택트 문화의 확산은 의료계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병원 방문이 어려운 환자를 위해 시행 중이었던 원격 진료 시스템이 코로나 상황이 장기화됨에 따라 기본적인 의료서비스 전달체계의 하나로 자리 잡고 있으며, 이로 인해 환자 원격 모니터링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올해 처음으로 국산 웨어러블 의료기기에 건강보험 적용이 시행되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우리 의공학 연구소도 비대면 의료를 지원할 수 있는 대응 기술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많은 연구 활동을 온라인으로 옮겨와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신 의공학 분야의 정보 공유와 융합 연구의 장을 마련해 보고자 시작한 <의공학 소식지 (SMART –Science, Medicine, Art, Renovation, Technology)> 가 이제 6호 발간을 맞이하였습니다.
이번 의공학 소식지는 “코로나19 시대와 함께하는 의공학”을 주제로 하고 있습니다. 힘들고 어려운 시기지만 이러한 시대적인 흐름을 함께 공유하고 당면한 고민을 함께 나누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나아가 현 코로나 시대 뿐만 아니라 포스트 코로나 시대까지 아우를 수 있는 장기적인 대응책 마련을 위해 함께 소통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되면 좋겠습니다. 저희 의공학 소식지 “SMART”의 맡은 기대와 역할 수행이 더욱 원활할 수 있도록 소식지의 구성 내용과 방향에 아낌없는 조언과 관심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