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심혈관중재시술로봇 ‘10대 기계기술’ 선정
January 01, 2021

의공학연구소 최재순 부교수, 심장내과 김영학 교수, 의공학연구소 문영진 조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원격제어 심혈관중재시술로봇이 한국기계기술단체총연합회에서 주관하는 2020년 10대 기계기술에 최근 선정됐다.

원격제어 심혈관중재시술로봇은 심혈관 질환을 치료하기 위한 중재시술에서 시술자의 방사능 노출을 최소화하고 시술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원격제어 방식의 시술도구 제어 로봇시스템이다.

 

▲시술용 가이드 와이어의 전·후진 및 회전 동작을 정밀하게 제어하는 구동 모듈 및 엔드이펙터 ▲시술자의 시술도구 제어를 위한 동작입력을 슬레이브 로봇에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마스터 장치 ▲내장 일회용 부품의 생물학적 안전성, 로봇시스템 제어 플랫폼의 전자파 및 전기기계적 안전성 등에 대한 시험 규격을 통과할 수준의 중재시술 로봇시스템 상용화 기술 등의 핵심 기술이 적용됐다.

최재순 부교수는 “원격제어 심혈관중재시술로봇을 통해 앞으로 복잡한 심장시술 시 시술자의 피로도를 감소시키고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 위험 상황에서 시술자를 더욱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고위험도 심장시술에 대한 안정성 확보 및 정밀한 치료를 통해 국민건강 증진과 의료복지 확대에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aviar_fig1.png
 원격제어 심혈관 중재 시술로봇

기사출처 : 심혈관중재시술로봇 '10대 기계기술' 선정

병원보 644호

연구동향 및 인사동정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