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Greeting in June

아산병원 가족 여러분 안녕하세요.

여름이 시작되는 6월입니다. 올해 여름은 작년보다 더 덥다고 하네요. 더워지면 사그라들 줄 알았던 코로나19가 아직도 우리의 일상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여름이 되어 마스크 쓰기가 쉽지 않지만 그래도 생활 속 거리두기와 불필요한 모임을 자제하는 생활과 함께 모두들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달의 Inside BME 페이지에서는 범부처 의료기기 연구개발 지원사업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본 사업은 올해부터 2025년까지 총 1조2000억원이 투입되며, 올해는 그 첫 단계로 289개의 신규과제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관련 기사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최근 신약개발 기간의 단축으로 인해 부작용 확인을 위한 약물감시가 어렵다고 합니다. 정부는 약물감시 효율을 높일 수 있는 AI(인공지능)를 활용한 신약개발 플랫폼 사업을 진행중이며, 종양내과 박숙련 교수가 본 사업의 방향 및 내용에 관해 소개하였습니다. 융합의학과 김준기·김남국 교수팀이 3D프린팅 기술과 미세내시경을 결합한 소동물 헬멧형 정위고정 미세 내시경을 개발하였으며, 본 연구결과를 국제 학술지 최신호 표지에 게재했습니다.  애니메디솔루션(대표 김국배)이 머니투데이에서 주최하는 '2020 제6회 대한민국 산업대상'의 'K-메디컬대상' 수상 기업으로 선정됐고 합니다. 지난달 27일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와 한국보건의료 연구원(이하 보의연, 원장 한광협)은 신기술 의료기기 출시 지원을 위해 식약처의 허가도우미와 보의연의 신의료기술평가의 시범 연계 운영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관련 기사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What’s New 페이지에는 최신 의공학 기술과 장치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미국 미네소타 대학(University of Minnesota)의 연구팀이 모션 캡처 기술을 사용하여 확장 및 수축중인 장기에 전자 센서를 직접 인쇄하는 3D 인쇄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연구진들은 모션 캡처 추적 마커를 사용하여 3D 프린터가 인쇄 경로를 표면의 팽창 및 수축 움직임에 맞게 조정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이 기술을 향후 수술로봇에 적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본 연구는 국제학술지 ‘Science Advances’의 최근호에 발간되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미국 아칸소대학교(University of Arkansas)의 연구팀이 생물학적 네프론과 유사한 방식으로 혈액을 걸러낼 수 있는 장치를 만들어 기능성 인공신장에 한걸음 가까워졌습니다. 이 장치는 독립형 또는 복막 투석과 함께 치료에 사용되는 용액의 화학 작용을 제어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장치를 약간만 수정하면 웨어러블 및 잠재적으로 이식 가능한 인공 신장으로 기능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본 연구는 국제학술지 ‘Nature Communications Materials’의 최근호에 발간되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Project Announcement 페이지에는 새롭게 공고된 연구과제 동향에 대한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저희 의공학 연구소와 각 개발단 및 조직도를 확인하고 싶으시면 member 페이지를 이용해 주시고, 지난 웹진을 보고 싶으시면 past link 페이지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06월

의공학 연구소 웹진 편집장 김송철

bottom of page